[이해하기] 아키텍트 (Architect) 의 종류와 역할 – EA, BA, SA, TA, AA, DA

아키텍트란, 말 그대로 설계를 하는 사람입니다. 특히 IT 에서는 단기-중기-장기 비즈니스의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IT 솔루션을 기획하고 설계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따라서 복잡 다변화된 비즈니스 환경과 다양한 IT 솔루션들 사이에서 아키텍트의 역할도 또한 다양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아래와 같이 각 아키텍트의 역할이 어떤 것들이 있고 무슨 일들을 하는지 간략하게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1. EA (Enterprise Architect) 또는 BA (Business Architect)

조직이 하는 일, 또는 비즈니스의전반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전체 비즈니스 프로세스 또는 IT 전략에 대한 설계를 담당합니다. 따라서 비즈니스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장기적인 IT 전략 (예> ISP) 수립 및 기획을 합니다.

EA 의 경우 단일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해당 회사의 앞으로의 비즈니스 전략에 맞춰서 향후 모든 프로젝트에 대한 아키텍쳐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됩니다. 또한 아래에서 설명하는 다른 아키텍트들 (SA,AA,TA,DA) 에 대한 팀 관리 권한을 가지고 운용 하기도 합니다.  

아울러, CIO (Chief Information Officer) 의 역할과 혼동하기 쉬운데, CIO 는 예산 집행권과 인사권을 가지고 있으며 설계 보다는 경영과 관리에 목적을 두는 반면, EA 는 아키텍처를 설계 또는 기획하고 실행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합니다. 다만 회사 내부의 IT 전략을 수립하거나 기획하는 역할을 수행한다는 관점에서는 EA와 유사한 면이 있을 수 있습니다. 보통은 EA/BA 가 CIO 에게 보고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2. AA (Application Architect)

비즈니스 프로세스 설계를 바탕으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ERP 등과 같은 IT 솔루션을 설계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일반적으로 프레임워크 (Framework) 를 바탕으로 해당 설계를 진행하는 경우가 많고, 요약하여 업무 관련 로직을 설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예> 인터페이스, 업무와 관련된 모듈/기능 설계 등)


3. TA (Technical Architect)

비즈니스를 운영하기 위한 IT 시스템의 환경을 설계하는 역할을 주로 담당합니다. (네트워크 부터 서버, 소프트웨어 등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에 대한 설계를 수행) 예를 들어, EA 나 SA 가 3계층 구조를 설계하면, 각 계층에 필요한 물리적인 환경 (예> 서버, 네트워크) 등에 대한 구조를 설계를 담당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른 역할 대비 기술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4. SA (Solutions Architect)

프로젝트나 어떠한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따라, 개발 환경과 같은 솔루션에 대한 설계를 담당하게 됩니다. 다른 업무와 다르게 TA 와 같이 해당 상황에 맞는 솔루션을 기술적으로 설계해야 하므로 깊은 전문지식이 필요합니다. (EA 는 넓게, SA 는 깊게) 쉽게 예를 들어, DevOps 환경 컨설팅을 하고 구축을 지원하는 역할도 SA 가 주로 수행하게 됩니다.


5. DA (Data Architect)

비즈니스나 프로젝트 전체의 데이터와 관련된 아키텍처를 담당합니다. 회사에 어떠한 데이터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지 등에 대해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어떻게 데이터를 접근-처리-관리할 것인지에 대한 설계를 하게 됩니다.



#Steven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