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디스크 (HDD, SSD) 의 수명/내구성

1. HDD (Hard disk drive : 하드디스크) 의 수명/내구성

HDD 는 자기장의 원리로 원판 디스크에 순차 접근하여 데이터를 저장/읽는 장치입니다. 이러한 HDD 의 물리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수명에 따라 데이터를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DD 의 수명은 크게 다음과 같이 계산되며, 제조사에서도 각 제품에 대해 아래의 값들을 발표합니다. (발표하지 않는 제조사들도 있으나, 발표하지 않는 것이 신뢰성 유무와는 관계가 없을 수 있습니다.)
– AFR (Annualized Failure Rate) : HDD 가 1년 (8,760시간) 동안 동작했을 때 고장이 발생할 확률
– MTTF (Mean Time To Failure) : 특정 시점 부터 고장 발생 시 까지의 시간 (고장 수리 후 다음 고장까지의 시간도 포함)
– MTTR : (Mean Time To Repair) : 고장이 발생한 후 복구 완료되는데 까지 걸리는 수리시간
– MTBF (Mean Time Between Failure) : 평균 무 고장 시간

위와 같은 수치는 제조사에서 발표하는 것 뿐 만 아니라 여러 다른 기관들로 부터 발표된 실제 수명 통계 자료 등을 함께 참고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 벡블레이즈 (Backblaze) 가 정기적으로 발표하는 HDD 에 대한 불량율 보고서 등)

| 백블레이즈 (Backblaze) 에서 발표한 각 제조사별 HDD 테스트 결과



2. SSD (Solid State Drive) 의 수명/내구성

SSD 는 고체상태와 소체 (트랜지스터), 즉 반도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는 저장 장치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순수 전자식으로 작동 하므로 기계식 자기 디스크를 활용하는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HDD) 의 문제인 긴 탐색 시간, 반응 시간, 기계적 지연, 실패율, 소음을 크게 줄여 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SSD 의 특성을 반영한 수명/내구성은 TBW (Tera Bytes Written) 라는 단위로 제조사에서 보증합니다. (JEDEC219) 정확히 말해서 ‘보증하는’ 유효쓰기수명 으로, 이 수명에 도달하면 제품 보증이 끝날 뿐 SSD 의 수명이 다했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습니다. (SSD 툴 박스에서 표기되는 Life Remaining 이 실제 수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TBW 계산은 다음과 같이 할 수 있습니다.
예시1) TBW : 365TB
– 계산식 : 100GB x 365일 x 10년 = 365,000GB
– 즉, 매일 100GB 씩 10년간 SSD 에 기록 가능함을 보증 (또는 5년간 매일 200GB 씩 기록 가능함을 보증)
예시2) TBW : 75TB
– 계산식 : 50GB x 365일 x 4년 = 73,000GB
– 즉, 매일 50GB 씩 4년간 SSD 에 기록 가능함을 보증 (또는 2년간 매일 100GB 씩 기록 가능함을 보증)





#Steven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