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1월 부터 Google Cloud Platform (이하 GCP) 에서도 드디어 달러 결제가 아닌 원화 결제가 가능해 졌습니다. 아마도 2020년 1월 25일 (토) 현재 기준 숨바꼭질 하는 것 마냥 보일락말락(?) 하고 있는 GCP 의 서울 리전 오픈과도 맞닿아있는 계획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아직 GCP 에서 원화 결제로 이전하지 않으신 분 들이라면, 아래 안내와 같이 이전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
옵션1> 아래와 같이 GCP 계정에 연동된 메일의 내용에 있는 ‘결제 계정 : 000-123-456’ 의 링크를 클릭해서 따라간다. (이 후 안내에 따라 다음을 진행)
옵션2> https://console.cloud.google.com/billing/migrate 로 접속해서 이전 대상 계정의 원화 결제로 이전을 진행한다.
–
기타 상세한 FAQ 내용은 https://support.google.com/cloud/answer/9334954?hl=ko&authuser=1 에 접속하시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1) 당연한 이야기지만 카드 소유자와 본인 인증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다음 단계로 진행이 안됩니다. 따라서 카드 소유자로 명의를 변경 하셔야 하는데, 카드 사용 내역을 구글 측에 보내주셔야 풀립니다. (…) 그래서 그냥 새로 계정을 만드시는게 나을 수도 있습니다. (……)
참고사항2) 1월 9일에는 국제전화까지 걸어와서 친절히 이전 안내를 해주시네요. 피싱 아니니까 당황하지 마세요. (…)
–
그리고 참고 하시라고 원화 결제로 전환을 해야 하는 몇 가지 이유를 다음과 같이 알려드립니다.
– ‘구글 클라우드 코리아’ 국내 사업자로부터 비용을 청구 받게 되므로 해외 사업자에게 비용을 청구 받을 시 발생할 수 있는 불필요한 수수료를 줄일 수 있다. (달러로 결제하면, 해외 결제 -> 결제 대금 카드사 국제 청구 -> 카드사가 정한 환율 기준으로 달러 환산 -> 수수료 가산 -> 국내 카드사로 청구 -> 원화로 환전 -> 수수료 가산 -> 청구 라는 복잡한 절차를 거치면서 수수료가 가산됩니다.)
– GCP 를 막론하고 해외 결제 600달러 이상 결제 시에는 관세청에 자동으로 통보됩니다.
– 세금 환급에 아무래도 좀 더 유리하겠죠.
–
#Stev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