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하기] 클라우드 패턴 – 설계 프로그램 운용 및 파일 저장/공유

1. 기존 운영 환경 / 해결하고 싶은 문제

설계 소프트웨어를 원활히 구동하기 위한 고 사양의 컴퓨터 혹은 워크스테이션 들을 팀원 각자가 사용합니다. 작업 시 생성된 대 용량의 설계 파일은 같은 건물에 있는 서버룸 에 위치한 10TB 크기 스토리지 (RAID 등) 를 통해 저장되고 공유하여 협업합니다. 설계 파일은 개당 평균 100MB ~ 1GB 크기의 파일로 생성되고, 10TB 의 스토리지 공간은 2년 만에 가득 찬 상태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 다른 지역에 위치한 같은 회사의 사내망을 이용하는 동료들과 외부망을 통해 파일을 접근해야 하는 고객들이 있습니다.

– 장점
설계 프로그램을 구동하는 워크스테이션 과 파일이 저장되는 스토리지 가 같은 네트워크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속도가 빠릅니다. (평균 1-3ms 레이턴시) 또한 모든 데이터의 생성과 저장이 오피스 내에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네트워크와 데이터의 보안성이 보장 됩니다.

– 단점
소프트웨어를 원활히 구동하기 위한 고 사양의 컴퓨터와 파일 공유를 위한 스토리지를 하드웨어의 라이프 사이클에 따라 매번 새롭게 조달해야 합니다. 또한 스토리지 의 용량이 부족해질 때 마다 추가 용량을 구성해야 합니다. 스토리지 를 별도로 백업하지 않는다면, 스토리지 에 문제가 생길 경우 데이터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다른 지역 (타 국가) 의 팀원/고객이 스토리지 의 파일을 접근할 경우, 물리적인 거리가 멀기 때문에 속도가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특히 외부 고객이 내부 사설망에 있는 스토리지를 접근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네트워크 구성 (예> VPN 등) 이 추가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 비용 분석 (Estimation)
일반적인 사양과 위 요구사항에 따라 아래와 같이 대략적인 비용을 산정해 보겠습니다. (일반적인 Market Price 참조)
> 워크스테이션 (일반적인 고사양 / 36개월 리스일 경우) : 대당 KRW 120,000/월
> 스토리지 (일반적인 NAS, 랙 장착 타입 10TB / 36개월 리스일 경우) : 대당 KRW 340,000/월

만약 워크스테이션을 각자 사용하는 것으로 해서 4대씩 운영하고 20TB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면 예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x4대 : KRW 480,000/월
> 스토리지 10TB x2대 : KRW 680,000/월
>> 총 KRW 1,160,000/월

단, 리스 계약 조건에 따라 별도의 하드웨어에 대한 유지보수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으며 이 경우 별도 추가 비용 및 리소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장비들을 운영하기 위한 별도의 환경 (예> 데이터센터 코로케이션 등) 에 대한 비용을 추가로 고려해야 합니다. (TCO – 총 소유 비용 분석 필요)


2. 클라우드 환경

기존 운영 환경과 동일한 워크스테이션, 저장소를 클라우드에서도 똑같이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아래 설계 및 비즈니스 케이스의 결과를 바탕으로 클라우드로 기존 시스템/스토리지들을 모두 이전 하기로 합니다.

먼저 오피스A 와 가까운 리전A 에 클라우드의 VPC (Virtual Private Cloud) 를 생성하고 VPC 내에 워크스테이션 ((DaaS – Desktop as a Service) 과 스토리지를 생성합니다. 또한 리전B 에도 리전A 스토리지와 동일한 사양의 스토리지를 구성합니다. 이 후 각 리전마다 내부망 접근 허용 및 외부의 접근 통제를 하기 위해 별도의 VPN 게이트웨이를 구성합니다.

설계 프로그램 구동을 위한 워크스테이션의 경우, 오피스 에서는 일반적인 사양의 노트북이나 데스크탑을 통해 원격 접근을 하기로 합니다. 또한 워크스테이션 사양은 설계 작업의 내용에 따라 그 때마다 맞는 사양을 조정하여 구동 후 사용하고 사용이 끝나면 꺼두기로 합니다. (비용 절감 목적)

파일 저장 및 공유를 위한 스토리지의 경우, 리전A 의 메인 스토리지가 자동으로 리전B 의 스토리지에 복제 되도록 구성합니다. 용량은 200TB 로 구성하되, 전체 용량이 80% 까지 도달하게 되면 별도의 알람이 발생하도록 설정합니다. 설계에 따라 필요한 경우, 오래된 자료 (예> 10년 이상 1회 이하의 엑세스가 일어난 파일들) 들은 별도의 아카이브를 할 수도 있습니다. (엑세스가 자주 일어나지 않는 별도의 백업 공간으로 자동 이전하여 보관 – 추가 비용 절감 가능)

– 장점
워크스테이션을 사용하지 않을 때는 꺼두고 필요할 때만 가동하여 사용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성능을 높이고 평소에는 낮은 사양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스토리지 도 마찬가지로 공간을 필요한 만큼만 사용하도록 때에 따라서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유연성, 비용 절감) 하드웨어의 라이프 사이클 및 별도의 유지보수와 물리적인 운영 환경을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관리 용이성) 여러 리전으로 데이터를 복제해두면 한 리전에 문제가 생기더라도 다른 리전의 데이터에 접속하면 되기 때문에 비즈니스 연속성 (Business Continuity) 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보안성) 다른 지역에서 데이터를 접근하고자 하는 경우, 가까운 리전 (예> 리전 B) 의 스토리지를 접속하면 더 빠른 접근 속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 단점
중요한 데이터를 다루는 상황이라면, 클라우드 공급자의 계약 조건에 따라 비즈니스에 불리한 조항이 없는지 잘 살펴보아야 합니다. (예> 데이터 손실에 따른 피해 보상 등) 데이터나 워크스테이션, 스토리지 운영이 전적으로 클라우드 공급자의 운영 상태에 의존하게 되기 때문에 해당 공급자의 운영에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경우 비즈니스에도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백업 플랜 또는 인프라 구성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적절한 설계, 관리가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직접 물리적인 인프라를 구성하는 환경 대비 오히려 더 많은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설계 하기 나름이겠지만, 물리적으로 너무 멀리 있는 위치의 클라우드 리전을 사용하게 될 경우, 네트워크 속도가 더 느려질 수 있습니다. (예> 서울 <-> 미국의 경우 평균 170~200ms 레이턴시)

– 비용 분석 (Estimation)
위 기존 운영 환경의 비용 분석에서 다룬 것과 동일한 사양을 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대략적인 비용을 산정해 보겠습니다. (AWS 서울 리전 계산기 참조 – 2020/03 기준)
> 워크스테이션 (일반적인 고사양 / 36개월 리스일 경우) : 대당 USD 55/월 (시간 별 사용 요금 청구 모델도 가능)
> 스토리지 (S3 10TB / 36개월 리스일 경우) : USD 259/월

만약 워크스테이션을 각자 사용하는 것으로 해서 4대씩 운영하고 200TB 공간을 확보해야 한다면 예상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워크스테이션 x4대 : USD 220/월
> 스토리지 10TB x2대 : USD 518/월
>> 총 USD 738/월 (약 KRW 811,800/월)

여기서 TCO (총 소유비용) 을 고려하게 된다면, 위에서 다룬 기존 환경의 비용 분석 결과 대비 더 많은 비용 절감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4. 다른 고려해야 할 사항

팀 내부 파일 관리 정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10년 이상 한 번도 엑세스 하지 않은 파일들은 자주 엑세스 하지 않는 파일들을 별도로 모아 놓은 백업 공간으로 이전 혹은 아예 파기 조치를 하는 등의 조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초기 단계에서 클라우드로 이전 시 예상되는 여러 시나리오를 분석하여 다양한 예상 비용들을 미리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클라우드 이용 시, 한 공급자에 종속되어 공급자의 서비스에 같이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벤더 락인 (Vendor Lock-in) 을 방지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이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온프레미스 환경과 운영하거나 다른 클라우드 사업자의 서비스를 동시에 같이 운영하는 멀티클라우드 (Multi Cloud) 전략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Steven

답글 남기기